마닐라
세계에서 가장 좋은 항만으로 일컬어지는 마닐라만(灣)에 임한 항구도시로, 시가지는 파시그강(江)을 끼고 그 남북으로 펼쳐진다. 북쪽에 비옥한 중부 루손 평야를, 남쪽에 남부 루손의 화산성 저지를 끼고 있다.
1571년 에스파냐 총독 레가스피가 점령한 이후 에스파냐의 식민지 지배의 근거지가 되었고, 그 후 19세기 중엽까지 마닐라는 ‘동양의 진주(眞珠)’로서 에스파냐의 대(對)아시아무역 거점이 되고 극동에서의 가톨릭 권력의 중추가 되기도 하였다. 당초에는 파시그강 하구 남안(南岸)에 건설된 성곽도시 인트라무로스를 중심으로 하여, 주변에 필리핀인 ·중국인이 취락을 형성했던 비교적 작은 도시로, 성벽 안에 총독부·가톨릭 각파 교단본부·교회·상관(商館) 등이 있고, 에스파냐인은 대개 그 안에 거주하였다.
1834년 마닐라항이 개항된 뒤 점차 국제무역이 성해지고, 시가지도 확장되어 19세기 말에는 인구 20만이 넘는 대도시로 성장하였다. 1898년 미국·에스파냐 전쟁의 결과 미국령이 된 뒤, 미국의 대(對)아시아 정책의 거점으로서 항만시설의 근대화, 도시계획의 실시, 전기·가스·수도 등의 시설이 이루어져, 식민지 특유의 단일(單一) 거대도시로서 발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군에 점령되어 시가지의 80%가 파괴되기도 하였으나 복구되었다. 필리핀이 독립한 뒤 1948년 북쪽에 인접한 케손시티로 수도가 옮겨졌으나, 1975년 11월 마닐라·케손 등 수도권 4개 시와 인접지역을 통합한 대(大)마닐라시(Metropolitan Manila)가 발족하여 다시 수도가 되었다.
마닐라는 필리핀제도 각지의 수출용 농작물, 즉 코코넛·마닐라삼·사탕수수·잎담배 등을 모아 정제·가공한 뒤 수출하는 가공업이 발달해 있다. 또한, 코코야자유 제조·제당·정미(精米) 등을 비롯하여 면직물·양조·고무·레더·담배·페인트 등 제조공업이 성하여 필리핀 공업생산의 53%를 차지한다. 근래 공업화 추진정책에 따라 동부 교외에 새로운 공업지대가 건설되고 있다.
파시그강 좌안의 산니콜라스·비논도·퀴아포·산타크루스가 비즈니스 중심가를 이루고, 쇼핑센터인 리살 가로(街路)도 여기에 있다. 그 북쪽에 인구가 과밀한 저소득층의 주택가 톤도 지구가 이어진다. 동양 최고(最古)의 대학인 산토토마스대학(1611년 설립)을 비롯한 교육기관이 집중되어 있는 곳은 삼팔록 지구이고, 옛 총독 관저이자 현재의 대통령관저인 말라카냥 궁전(1863년 건립)은 산미구엘 지구에 있다. 파시그강 좌안의 인트라무로스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파괴가 심하여, 허물어지다 남은 성벽이 겨우 옛 모습을 알게 할 정도이다. 그 남쪽으로 이어지는 에르미타 지구·말라테 지구는 관청가·호텔 거리로, 리살 공원과 해안을 낀 아름다운 로하스 대로가 남쪽으로 달린다. 그 동쪽의 파코 지구·산타아나 지구는 중류층의 주택가이다. 마닐라항(港)은 파시그강 하구를 사이에 두고 북항과 남항으로 나뉘며, 내항선과 외항선이 접안한다.
1. 도시 정보
1) 기후
마닐라는 2계절이 있다. 5월~10월은 우기, 11월~4월은 건기로 나뉜다. 평균 온도는 대략 33℃다. 여름철에는 38~39℃까지 기온이 올라간다. 우기에는 온도가 17℃까지 낮아지면서 선선한 날씨를 보여준다.
2) 언어
마닐라 또는 지방에 거주하는 필리핀인들은 자국어인 타갈로그어뿐만 아니라 영어에도 능숙하다.
3) 시차
한국보다 1시간 늦다. 한국이 정오일 때 필리핀은 오전 11시.
4) 축제
1월 키아포 지구에서 블랙 나자렌 축제가 열린다. ‘블랙 나자렌’이라 부르는 커다란 십자가가 동네를 돌 때는 손수건을 십자가에 갖다대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나온다. 그들은 십자가에 닿은 손수건이 병을 낫게하고 죄를 씻게 한다고 믿는다.
5) 특산물
필리핀 진주는 값이 싸고 흔해서 필리핀 전역 어디서든 구입할 수 있다.
2. 여행 정보
1) 여행 최적기
12월~1월은 날씨가 선선해서 여행하기 가장 좋다.
2) 주요 관광지
· 공원·정원
리잘 공원
· 박물관
카사 마닐라 박물관
· 사원·신전
산 어거스틴 교회
· 유적지
마닐라 산티아고 요새, 인트라무로스
· 자연물(산지)
마닐라 히든 밸리, 타가이타이
· 자연물(평지)
팍상한 강
· 자연물(해안)
마닐라 만
3) 쇼핑 정보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는 쇼핑, 나이트라이프, 식도락을 모두 즐기기에 손색 없는 도시다. 대형 쇼핑몰인 몰 오브 아시아, SM몰, 탈리파파(Talipapa) 벼룩시장, 마카티의 상가까지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다.
4) 음식 정보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식도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전통 필리핀 음식 외에도 스페인, 이탈리아, 미국 음식을 하는 레스토랑이 많은 편이고, 동서양의 퓨전 레스토랑이나 해산물 레스토랑도 많이 있다.
5) 숙박 정보
다양한 요금과 종류의 호텔이 있다. 저렴한 숙소를 원하는 여행자들은 펜션도 많이 이용하며, 마닐라 시티 쪽에 몰려 있다. 호텔은 비즈니스 여행자를 주 고객층으로 하고 있다.
6) 치안 상태
여행자가 많은 쇼핑센터 등은 경찰들이 있어 안전하다. 하지만 외진 곳은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7) 관광 안내소
리잘 공원의 타프트 애비뉴(Taft Ave.) 끝에 있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지어진 건물 안에 관광청 여행 안내소가 있다.
3. 교통 정보
1) 비행기로 가는 법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필리핀항공, 세부퍼시픽 등 한국과 필리핀 항공사들이 인천-마닐라 직항편을 운행한다. 비행 시간은 4시간 정도 소요된다.
2) 교통 패스
교통패스 없음.